요즘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의 변화

최근 네이버 검색에 엄청 많은 변화가 있었고 아직도 변화 중에 있다. 그리고 앞으로 네이버 검색이 어떤 방식으로 변하게 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다. 확실한 건 지금까지 있었던 검색 로직 업데이트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가 될 것이란 거다.

관련 업계는 그야말로 비상이다. 이 네이버 검색을 통해, 이를테면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 보장(?)등을 통해 밥 벌어 먹고 있는 업체들은 이 예측할 수 없는 격동의 네이버 검색변화 시대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동안 네이버 상위노출의 로직은 어려운 듯 해도 몇가지 공식들이 있어서 이쪽 관련 전문가(?)들은 비교적 쉽게 공략이 가능했다. 네이버가 비밀리에 알고리즘이나 로직을 바꿔 놓아도 어차피 큰 틀은 바뀔 수가 없을테니, 곧 뚫리게 돼있었고 저 마다의 공략법으로 상위노출의 꼼수가 다시 성행할 수 있었다.

그로인해 질낮은 상업성 포스팅들이 넘쳐나고 오히려 수준높은 컨텐츠들이 뭍히기 시작하며 컨텐츠 생산자들도 불만이고 컨텐츠 소비자들도 불만. 이 상황에서 구글은 검색품질이 좋아지니 사람들은 네이버를 떠나 구글검색으로 이동하는 속도와 양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예정된 수순, 네이버 검색의 구글화

그래서 네이버가 위기를 느끼고 검색에 대대적인 변화를 주고 있는건데, 그 똑똑한 사람들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면 어차피 가야할 검색의 길은 페이지랭크를 비롯한 구글의 알고리즘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건 구글이 알려주지 않아도, 결국 방향과 종착점(?)은 같을 수 밖에 없다. 네이버가 걸었던 길과 지금 겪고 있는 고민은 이미 구글도 겪었던 길이자 고민이었으니까. 게다가 네이버는 최근 해외 검색시장도 준비 중에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 답은 뻔하다. 사람들은 더이상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이 어떤 방식으로 바뀔지 궁금해하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는 빠른 속도로 구글의 검색방식을 따라잡을 것이고 구글의 답안지 없이도 결국 검색방식에 있어서는 구글화 될 것이다.

업계 사람들은 이제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가 아닌 ‘검색엔진 최적화’를 공부하고 준비하면 된다. 하나만 공부하면 네이버와 구글 모두 해결되니 일은 오히려 더 쉬워진 셈이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