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문서 문제, 홈페이지의 글을 다른 블로그에 중복해서 올려도 될까?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중복문서 발행, 괜찮을까?

검색엔진 노출은 잘 안되고 검색유입 트래픽도 없고, 새로운 포스팅을 쓰면 되는데 글 쓰기는 또 싫고, 또 남의 떡이 커 보인다고 기껏 만든 홈페이지 보다 다른 서비스형 블로그가 왠지 노출이 더 잘되는 것 같고..

그래서 홈페이지에 이미 발행한 글을 복사해서 네이버와 다음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 브런치, 티스토리 등에 다시 게시하고 싶다. 그러면 내 글을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고 그쪽 채널로도 트래픽 유입도 받을수 있지 않을까?

 

중복문서를 만드는 것은 괜한 헛수고

중복문서 혹은 유사문서라고 하는 duplicate article에 대해 검색엔진은 굉장히 민감하므로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다른 블로그에 동일하게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안된다. 이로울 게 전혀 없다.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될 확률이 매우 높다.

1.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엔진이 중복문서(유사문서)로 처리해서 둘 중 하나는 검색에서 제외되거나 페널티를 받게 된다. 그나마 블로그가 검색제외 되면 다행이지만, 업로드 시기가 비슷할 경우 오히려 원본이 페널티를 받아 검색 노출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2. 티스토리나 브런치, 혹은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는 대부분 자신의 홈페이지보다 ‘도메인에 의한 검색노출 파워(Domain Authority)’가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복사해서 붙여 넣은 블로그 글이 오히려 원본 글을 밀어내고 더 상위에 노출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네이버도 예전과 달리 중복문서(네이버에서는 유사문서라 한다)에 대해서 엄격하게 대응하고 있다. 예전엔 남의 글 가져와서 네이버 블로그에 그대로 붙여 놓으면 원본이 검색에서 제외되고 복사한 네이버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하는 일이 비일비재 했지만 지금은 안된다.

 

방법은 없을까?

하지만, 글을 쓰기는 싫고(어렵고), 왠지 이 ‘잘 쓴 내 글을 한명이라도 더 봐줬으면 하는 마음’에 널리널리 알리고 싶고 그래서 다른 블로그에도 발행하고 싶다면, 아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1. 문서를 전부 복사해서 붙여 넣지 말고 원본의 일부만 발췌한 뒤 단어와 문장을 살짝 바꾼 뒤에 원하는 블로그에 발행해야 한다. 그리고 하단에 ‘더 읽기’, ‘홈페이지에서 계속보기’ 등의 링크로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하도록 하자. 이게 최선이다. 가입형 블로그와 브런치 등에서 활용가능.

2. 어차피 목적은 트래픽을 모으는 것. 잘 아는 방법이겠지만,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등과 같은 소셜을 활용하여 링크로 소개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검색엔진에서도 권장하는 방법이다.

3.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외부 검색제외’ 옵션을 이용하여 구글이 검색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같은 글이지만 네이버에 따로, 네이버 밖에 따로 각각의 플랫폼에 담겨있는 구조. 이 경우에는 원본 글(홈페이지의 글)이 네이버에는 검색되지 않고 페널티를 먹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가입형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나 기타 html을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의 경우 html에서 Noindex와  Rel=canonical 으로 처리하면, 홈페이지 글이 검색노출에서 사라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여기에 1번의 방법을 더해서 작성하면 좀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작업을 안하고 그냥 복사해 올리면 Domain Authority 에 의해 원본글이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이 경우 잘 처리한다 할지라도 블로그에 작성한 글(noindex와 rel=canonical를 처리한 글)은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으므로 결국 무의미한 작업이 되는데, 검색을 통하지 않고 해당플랫폼에서 방문하는 유저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긴 하겠지만.. 글쎄.. 이 고생을 할바에야 그냥 새로운 컨텐츠를 만드는게 더 생산적이지 않을까. 괜한 트래픽 분산만 생기게 되는 건데..


결국 글 쓰기 싫어도 그냥 새롭게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가장 좋은 SEO는 좋은 컨텐츠를 많이 생산해 내는 것이다. SEO는 단기간에 눈에 보이는 성과가 나오기 어렵다. 장기적으로 좋은 컨텐츠를 꾸준하게 생산한다면 노렷의 댓가는 반드시 보상받게 돼 있다.. 고 믿고 싶다..

 

참고하면 좋은 글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